[우리가 잊은 한 화가들] 미술사가 망각한 근대 여성 예술가의 110점 모음집

[우리가 잊은 한 화가들] 미술사가 망각한 근대 여성 예술가의 110점 모음집동네 책방에 주문한 책을 찾으러 갔다.김에 평소처럼 서점의 생맥주.오전부터 일이 있어서 외출할 때 가방에 넣고 간 책을 꺼낸다.매우 두껍다.이 책을 넣고 다니기 때문에 요즘 외출할 때는 슈퍼의 장 바구니 정도 크기의 가방을 가지고 있다.꽤 무겁고 두껍지만 이 책을 넣고 나가다.꼭 한장 한장 읽고 싶다는 욕심이 나오는 책이다.귀한 책이다.내가 다니던 대학은 대학원”미술사학과”이 유명하고 학부 교양 과목으로 “미술사”인기가 대단했다.”서양 미술사”에서 여성은 주로 정물의 조형물처럼 예술적 표현의 미적 대상 또는 남성이 완전 무결함을 상징하는 도구 혹은 남성을 파멸로 이끌로 여성이 부수적으로 그려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여성학”이 인기가 있고”여성 미술사”강의도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지만 나도 여성 미술사 강의를 들었다.등화관제용 커튼으로 빛이 차단되면서 빔 프로젝트가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 달그락 달그락 슬라이드가 돌던 강의실, 열정적인 교수의 음성은 여학생들의 눈을 빛냈다.미술사에서 여성의 위치, 젠더의 한계, 여성의 목소리… 그렇긴 새롭게 접근하고 사고하는 출발점이 된 소중한 경험.이 책을 읽으면서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나 꿈틀거린다. 문장에 완전히 집중해야 이해할 수 있다. 술술 읽으면 마침표가 끝날 때 이게 무슨 뜻이야라고 말할 수도 있다. 나는 그랬다. 천천히 읽다. 글을 읽고 그림 설명이 나오면 페이지를 다시 돌려 씹으며 읽는다. 미학 여성학 철학 인문학을 포함한 이 책은 매력적이다.이 책을 읽으면서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나 꿈틀거린다. 문장에 완전히 집중해야 이해할 수 있다. 술술 읽으면 마침표가 끝날 때 이게 무슨 뜻이야라고 말할 수도 있다. 나는 그랬다. 천천히 읽다. 글을 읽고 그림 설명이 나오면 페이지를 다시 돌려 씹으며 읽는다. 미학 여성학 철학 인문학을 포함한 이 책은 매력적이다.이 책을 읽으면서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나 꿈틀거린다. 문장에 완전히 집중해야 이해할 수 있다. 술술 읽으면 마침표가 끝날 때 이게 무슨 뜻이야라고 말할 수도 있다. 나는 그랬다. 천천히 읽다. 글을 읽고 그림 설명이 나오면 페이지를 다시 돌려 씹으며 읽는다. 미학 여성학 철학 인문학을 포함한 이 책은 매력적이다.우리가 잊고 지냈던 화가들 현대미술사가 지운 여성 예술가와 그림을 만나는 시간 마르틴 락까 지음 김지현 옮김 p.333 페리버튼출판사우리가 잊고 지냈던 화가들 현대미술사가 지운 여성 예술가와 그림을 만나는 시간 마르틴 락까 지음 김지현 옮김 p.333 페리버튼출판사마틴·랏카 프랑스의 미술 사학자, 작가 파리 사회 과학 고등 연구원(EHESS, Ecole des hautes etudes en sciences sociales)에서 미술사 및 이론으로 박사 학위를 수여. 르네상스에서 19세기까지 회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 저서”배경의 시학””욕망과 그림””남자의 초상””여성 화가들, 15세기부터 19세기 초까지 “큐 레이팅 한 전시”여성 화가들, 1780-1830″파리·류크산 브르 박물관, 2021이 책은 철저하든지”공정”도 아닐 것이다.유명한 여성 예술가 중에는 소개하지 않고 다음에 갈까, 그냥 언급할 뿐 알지 않은 여성 예술가들에게 더 긴 주목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또 줄리안 아카데미와 여성의 에꼴·데·보자르 입학처럼 이미 심층 연구의 혜택을 받은 문제보다는 중요하지만 일반 대중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다른 문제에 더 많은 페이지를 할애할 것.이 책에서 다루는 그 오랫동안 미술관이나 전시회에 드는 명예를 얻지는 못했지만 더 많은 대중이 볼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할 가치가 있는 작품과 예술가가 예상외로 많다.이 책은 주제별 접근 방법에 따라서 창고에서 잊혀지거나 개인 소장품에서 고립되어 있거나 판매 시장에서 여전히 비자 없이 방황하는 작품을 모은 저술이다.감상하는 즐거움만큼이나 오랜, 그리고 자주 이들 작품과 재회할 수 있다.다만 그림을 그리기,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그 몸짓을 계속 기억하려고 만든 책이다.p. 31~32저자 마르틴 라카의 저술 의도. 멋지잖아. BRAVO!저자 마르틴 라카의 저술 의도. 멋지잖아. BRAVO!영화 「작은 아씨 이야기」가족적인 아틀리에에서 여성이 수행한 역할의 관행과 마찬가지로 낡은 것은 음악과 미술이 부유층 여성을 위한 결혼 자본, 사회적.상징적인 자본으로 인식되는 독특한 관행이었다.이는 모 토치카적으로, 그리고 관례적으로 모든 금전적 목적이나 구체적인 직업 세계와 상관 없이 계급을 나타내는 표현이었다.18세기를 거치는 동안 여성들이 장식용 소재, 꽃, 정물을 그리려 하는 목적에서 받은 미술 교육은 그들이 여행할 때, 풍경을 연구하거나 초상화를 그리기 위해서 인간의 형상을 탐구하게 되고, 더 풍부해졌다.반복합니다만, 그들 중에는 지금으로 자신에 대한 이유로 한 걸음 다가간 사람도 있겠지요.p.38가족적인 작업실에서 여성이 수행한 역할의 관행만큼이나 오래된 것은 음악과 미술이 부유층 여성을 위한 결혼 자본, 사회적. 상징적 자본으로 인식되는 독특한 관행이었다. 이는 원친적으로, 그리고 관례적으로 모든 금전적 목적이나 구체적인 직업세계와는 상관없이 계급을 드러내는 표현이었다. 18세기를 거치면서 여성들이 장식용 모티브, 꽃, 정물을 그리려는 목적으로 받은 미술 훈련은 이들이 여행할 때 풍경을 연구하거나 초상화를 그리기 위해 인간의 형상을 탐구하게 되면서 더욱 풍부해졌다. 다시 말하지만, 그들 중에는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이유에 한 발짝 더 다가간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p.38여성의 미술교육 가장 중요한 훈련 : 데생을 배우는 아틀리에 : 붓보다 연필 여성 아틀리에 ‘장르’ 화가 그리고 스승 : 레온 코니에와 샤를 샤플랑동, 사교성, 예술적 소명 파리와 사립 아카데미들여성의 미술교육 가장 중요한 훈련 : 데생을 배우는 아틀리에 : 붓보다 연필 여성 아틀리에 ‘장르’ 화가 그리고 스승 : 레온 코니에와 샤를 샤플랑동, 사교성, 예술적 소명 파리와 사립 아카데미들여성의 미술교육 가장 중요한 훈련 : 데생을 배우는 아틀리에 : 붓보다 연필 여성 아틀리에 ‘장르’ 화가 그리고 스승 : 레온 코니에와 샤를 샤플랑동, 사교성, 예술적 소명 파리와 사립 아카데미들가운데 피카소의 연인 아드리아나, 오른쪽 초현실주의 그림이 다른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그린 벨에포크가운데 피카소의 연인 아드리아나, 오른쪽 초현실주의 그림이 다른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그린 벨에포크가운데 피카소의 연인 아드리아나, 오른쪽 초현실주의 그림이 다른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서 그린 벨에포크출처[위키피디아]개인적으로 벨 에포크 시대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이 챕터에서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 여성 미술 교육에 대해서 다루어 더 재미 있게 읽었다.1838년 초에는 대형 아틀리에의 대부분에 여성부가 있는 만큼 상황이 달라졌다.남성 예술가들과 똑같다는 것을 살롱전에서 인정 받는 것을 열망하는 젊은 여성들과 그들의 직업을 지지하는 부모들은 유명한 거장의 아틀리에에 개설된 여성부를 선택했다.p. 217개인적으로 벨에포크 시대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 챕터에서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까지의 여성 미술 교육에 대해 다루고 더 재미있게 읽었다. 1838년대 초에는 대형 작업실 대부분에 여성부가 있을 정도로 상황이 바뀌었다. 남성 예술가들과 똑같음을 살롱전에서 인정받기를 열망하는 젊은 여성들과 그들의 직업을 지지하는 부모들은 유명 거장 아틀리에에 개설된 여성부를 선택했다. p. 217카트린우카롤린코니에테부난 <여성회화 아카데미> 183619세기 초 다비드, 루뇨, 반 산의 아틀리에에서 시작되면서 왕정 복고 시대의 화가가 다양한 이점을 주는 이유로 운영되는 여성 아틀리에와 19세기 가장 핫이었다(!)아틀리에에 이르기까지 그 배경과 에피소드가 가득하다.이 책이 아니면 쉽게 읽을 수 없을 법한 이야기. 인물과 상황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고 마치 19세기를 배경으로 씌어진 소설을 읽고 있는 것 같다.알프레도 스테번스 “아틀리에에서” 1888좋은 가정에 태어난 소녀들은 잘 훈련되어 사교계에서 좋은 평판을 얻는 아내 및 부모가 돼야 했기 때문에 이런 전통적인 역할에 그리고 같은 계층 여성들의 생각과 인생의 기준에 부합하도록 교육을 받았다.여기서 교육은 주로 예술적 소양과 시간을 투구할 만큼의 재능을 키우기 위한 것이었다.게으름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딸의 시간도 보통 여자의 시간처럼 바쁘게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었다.많은 여성이 이에 순응하는 굳이 따지자면 심지어 만족하기도 했다.그러나 이런 가르침과 관행의 목적에서 벗어나는 여성도 있었다.예를 들면 일기를 쓰는 것은 엄선된 독서를 기록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방법으로서 권장된 활동했지만 일기를 쓰던 중 여성 문필가의 길에 들어갈 경우가 많았다.소녀들의 일기에는 자신이 받는 교육에 대한 숨막히는 감정과 반항심이 많이 보이며 결국 기성 질서를 비판하는 정체성이 나타나기도 했다.마리·바시 킬치에후의 일기에는 여유 있는 삶을 보낸 그가 야심 찬 젊은 화가인 논쟁적인 언론인이 되고 에꼴·데·보자르의 여성 배제와 여성의 예술적 소명을 방해하는 “구식 편견”에 대항하고 페미니스트 투쟁에 참여하기까지의 여정이 포함되고 있다.p. 269좋은 가정에서 태어난 소녀들은 잘 훈련되고 사교계에서 좋은 평판을 얻는 아내 및 어머니가 되어야 했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적인 역할에 그리고 같은 계층 여성의 사고방식과 삶의 기준에 부합하도록 교육을 받았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이란 주로 예술적 소양과 시간을 쏟을 만한 재능을 키우기 위한 것이었다. 게으름의 덫에 빠지지 않으려면 딸의 시간도 여느 여성의 시간처럼 바쁘게 돌아가야 하기 때문이었다. 많은 여성이 이에 순응했고 굳이 따진다면 심지어 만족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이런 가르침과 관행의 목적에서 벗어나는 여성도 있었다. 예를 들어 일기를 쓰는 것은 엄선된 독서를 기록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방법으로 권장된 활동이었지만 일기를 쓰는 도중 여성 문필가의 길로 들어서는 경우가 많았다. 소녀들의 일기에는 자신이 받는 교육에 대한 숨막히는 감정과 반항심이 자주 나타났고, 결국 기성 질서를 비판하는 정체성이 나타나기도 했다. 마리 바시키르체프의 일기에는 여유로운 삶을 살았던 그가 야심 찬 젊은 화가이자 논쟁적인 언론인이 되고, 에콜 데 보자르의 여성 배제와 여성의 예술적 소명을 방해하는 ‘구식 편견’에 맞서 페미니스트 투쟁에 동참하기까지의 여정이 담겨 있다. p. 269왜 여성 화가의 이름을 쉽게 못 찾나, 여성 예술가가 잊혀진 것인지를 부실한 교육 등 사회적 문제와 재정 등의 경제적 문제에서 찾는다.여성의 정체성과 역할은 “도움이 되는 아름다움”을 만드는 수공업과 제조업에 소녀들을 몰아붙였다.19세기 후반 산업화에 의해서 부르주아와 노동자 계층의 구분이 거세지면서 이런 사회 변화는 여성들의 아틀리에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그러나 가부장제와 남성 중심의 메커니즘을 거치고, 자본, 상업화 메커니즘을 거치는 동안 어느 여성 화가는 그림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다.이 책은 그 같은 예술가들을 다루고 있다.빛나는 명성을 얻고자 편견에 맞서 싸우는 여성들의 용기와 인내가 대단하다. 1828년 4월 12일자 <피가로>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이 책에서 우리는 – 지금까지 잊혀져 있던 – 새로운 인물과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다.시선을 강탈하는 작품이 많다. 이 작품을 소장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소장할 수는 있다. 개성 있고 훌륭한 110점의 컬렉션이다.시선을 강탈하는 작품이 많다. 이 작품을 소장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소장할 수는 있다. 개성 있고 훌륭한 110점의 컬렉션이다.시선을 강탈하는 작품이 많다. 이 작품을 소장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소장할 수는 있다. 개성 있고 훌륭한 110점의 컬렉션이다.이들은 열정 가득한 붓놀림으로 자신이 살아 있음을 증명했다. 남성 화가들에게 가려져 그 이름이 묻혀 알려지지 않다가 ‘마르틴 락까’가 이들을 엮어 잊혀진 이름을 다시 부른다.*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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