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전문 강사 과정에도 자유 연설이 두 차례 정도 있었다. 1. 나의 인생에서 영화를 소개한다 2. 나만의 건강, 미용관리법 3. 내 가치관의 버킷리스트갑자기 던질 수 있는 주제로 스피치를 할 줄은 예상하지 못했지만 스피치 과정을 한 번 듣고 연습도 하고 적응이 됐는지 어느새 나는 OBC 기법을 생각하며 하고 싶은 에피소드를 꺼내고 있었다.ENFP의 스파크형인 나는 갑자기 빵빵하게 나오는 아이디어 덕분에 도파민이 터졌다.내일 배우는 CS서비스 강사과정/MBTI 심리분석과 DISC를 통한 자아를 찾는 과정 스피치에 비해 서비스 강의는 이론 강의가 많아 바로 후기를 남기지 못했다. 잊기전에 기록하지않으면…blog.naver.com내일 배우는 CS서비스 강사과정/MBTI 심리분석과 DISC를 통한 자아를 찾는 과정 스피치에 비해 서비스 강의는 이론 강의가 많아 바로 후기를 남기지 못했다. 잊기전에 기록하지않으면…blog.naver.com연설을 잘하는 방법오늘은 양·은경 강사의 스피치가 스토리텔링에 관한 주제를 정리하면서 연설을 복습하자.들여다볼수록 매력이 있는 강사님. 그리고 매우 멋진 패션 때문에 강사는 정말 시각적 이미지 메이킹은 필수라고 느꼈다.나는 강의를 듣지 않았는데 강사의 옷, 액세서리, 패션을 보다가 귀에 강의 내용이 들리는 것을 느끼고 어느새 나는 다시 질문했다.생생한 연설을 하려면?-말의 높낮이/길이/완급 조절-감성 스피치 SAS법칙 Sagmentation할당 Aaccent강조 Sing a song동그라미로 연결(앞에서 자신감 뒤에는 신뢰감을 줄)리듬 스피치단어, 문장을 나누어 숨통을 틔우다.v반호흡(숨을 쉬지 않고 멈춤) 강조, 집중 효과 – 중요한 단어, 인명, 숫자, 키워드 / 0.5초 한 호흡의 의미가 바뀔 때 // 1초 긴 호흡 – 문장이 끝날 때 + 미소(중요) – 끝나지 않으면 마지막 음내는 끝은 무조건 내린다.뉴스기사 – 발음연습 수필 – 리듬스피치 연습 거울 앞에서 하루 15분 책읽기 추천뉴스기사 – 발음연습 수필 – 리듬스피치 연습 거울 앞에서 하루 15분 책읽기 추천스토리텔링 방법-처음에 웃고, 말하고, 마지막에 웃고, 댓글 끝에는 항상 웃고, 웃는 얼굴로나는 병원에서 면접 볼 때 웃으면서 얘기했는데ㅋㅋㅋㅋ 정말 지금 생각해 보면 얼마나 부자연스러운 행동이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STAR 기법 Situation 스토리 배경 Task 과제, 임무 Action 갈등과 해결 Result 핵심 메시지스토리텔링은 예시에 ‘대화체’를 넣어야 재미가 생긴다.예시를 쉽게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하고 연기력과 유머를 조금씩 넣어준다.청중이 누구냐에 따라 STAR 기법도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취준생 면접의 경우S상황 에피소드 T과제 수행한 과제, 과업 A행동 독창적, 차별성, 주도성 행동 어필 R결과(성공/실패)행동 결과그렇다면 직무역량 면접의 유형을 파악할 것이다대면 면접 경험/자기 소개 기반/직무 능력-직무 능력과 관련된 과거 경험-꼬리 질문 심층 평가-자기 소개 기반 질문 토론 면접 경청/합의/최선의 방법 도출 능력-사람의 의견을 수렴해서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역량 평가, 양보, 타협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PT면접 문제 해결 능력/소통-그 업종에 대한 관련 사안 이슈 등 주어진 주제에 대한 발표 능력 평가-문제에 답한 도출 과정 평가 AI면접 객관성/공정성/능력 중심 채용-뇌신경 과학 기반으로 맥박, 호흡, 표정 파악하고 객관성, 객관성 평가 방법, 다양성 평가, 다양성 평가 의사 결정 능력을 이끌어 내왜 취업 전에 강사를 만나지 못했을까?왜 취업 전에 강사를 만나지 못했을까?스토리텔링 만들기 주의사항 1.T.O.P – 시간, 장소, 상황 2. 대상(청중) -> 주제와 목적에 맞게 공감 3. 메시지 담다 (전/결중요) – 경험을 통해 얻은 삶의 지혜 – 긍정적인 인간성사실 저는 어려서부터 잘 하지 않았다.책도 읽지 않았고 공부도 관심이 없었다.어렸을 때는 생각이 없었다고 느꼈지만..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점이 하나 있는…나는?의문 부호 살인마?였다.나는 궁금한 것이 너무 컸다.그래서 항상”왜요?”라고 듣던 기억이 있다.그러나 한국 문화는 이런 저에게 질문의 기회를 점차 주지 않았고, 어른들의 시선도 좋지 않았고 주위의 또래 친구의 시선도 좋지 않았다.질문을 한다는 것은 궁금해서 모르는 것도 있지만 그것을 알고 싶고, 배우고 싶어서 듣는 것이지만, 주변의 사람들은 내가 질문을 하면 저를 평가하기 시작했다.”저 아이는 이상한 생각을 하네?”왜 그런 것을 듣니?””저것도 모르는 것 같구나”… 그렇긴 나는 여전히 질문이 많았다.저의 질문에 많은 답을 들려주시던 강사의 여러분 감사합니다.어려서부터 지금까지 해온 질문으로 나는 지금까지 많은 생각을 하면서 경험하면서 지금은 그것들을 꺼내는 방법을 배웠다.저는 잘 하지 못했다.그러나 피드백을 받았을 때 사람들은 나에게 얘기를 잘한다고 말했어.나는 단지 질문을 했을 뿐 지금은 말하는 법을 배웠을 뿐이다.지금까지는 목소리를 내왔지만 이로 말하는 법을 배웠다.저의 스피치는 첫걸음을 내디뎠다.사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말을 잘 못했어. 책도 읽지 않았고 공부도 관심이 없었다. 어렸을 때는 생각이 없었다고 느꼈는데..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점이 하나 있었어.. 나는? 물음표 살인마?였다.나는 궁금한 게 너무 많았어.그래서 항상 ‘왜요?’라고 물었던 기억이 난다.하지만 한국 문화는 이런 나에게 질문의 기회를 점차 주지 않았고, 어른들의 시선도 좋지 않았고, 주변 또래 친구들의 시선도 좋지 않았다.질문을 한다는 건 궁금하고 모르는 것도 있지만 그걸 알고 싶어서 배우고 싶어서 물어보는 건데 주변 사람들은 내가 질문을 하면 나를 평가하기 시작했다.쟤는 이상한 생각을 하네?’왜 저런 걸 물어?’ “그것도 모르나 보네”…나는 여전히 질문이 많았다.제 질문에 많은 답을 들려주신 강사님들 감사합니다.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해온 질문들로 나는 지금까지 많은 생각을 하며 경험해봤고, 이제는 그것들을 입 밖으로 꺼내는 법을 배웠다.나는 말을 잘 하지 못했다. 하지만 피드백을 받았을 때 사람들은 나에게 말을 잘한다고 말해줬다.나는 단지 질문을 했을 뿐이고 지금은 말하는 법을 배웠을 뿐이야.지금까지는 소리를 내 왔지만, 이것으로 말하는 법을 배웠다. 내 연설은 첫발을 내디뎠다.